날짜 :2024-04-24 06:31: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
뉴스 > 함양군

함양군 김정수 한우개량 선도농가 ‘초유량 암소 기증’

6일 함양산청축협에 기증, 수정란 이식사업 마중물 역할 기대
정민권 기자 / 입력 : 2024년 02월 07일
단기4357년

함양군 백전면 김정수(67) 한우농가에서 지난 2월 6일 초우량 암소를 함양산청축협에 기증했다.

함양산청축협 가축시장에서 열린 이날 기증식에서는 초우량 암소 기증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박종호 조합장이 ‘초우량 암소’의 형상을 닮은 ‘소 모형’ 기념패를 전달했다.

함양군 초우량 암소 보유 두수는 24두이고, 전국 통틀어 950두로 능력이 탁월한 암소들로 평가받고 있으며, 수정란 이식사업(OPU-Ovum Pick Up)의 공란우(수정란 이식을 위해 난자를 제공하는 암소)로 활용되기도 하나 제공받기가 쉽지 않았다.
ⓒ hy인산인터넷신문

또한, 2024년부터는 수정란 이식사업 공란우 선발기준이 ‘한우 유전체분석’검증과정을 거쳐 유전능력이 전국 기준 30% 이내 충족하여야 하는 까다로운 검증 과정에도 기증된 소의 경우는 ‘탁월’로 평가되었다.

이번 초우량 암소 기증은 함양군 한우산업 발전에 또 다른 의미를 각인시키고, 수정란 이식사업의 마중물 역할로 새로운 초석을 마련해 주었다는 평가다.

초우량 암소 선정기준
• 우량 암소 중 후대축 도축성적이 2회 이상 우량암소 기준을 충족하면서 2계대 이상이고,
• 후대축 평균 도체중 500kg 이상, 등심단면적 120㎠ 이상인 개체

함양군에서도 그동안 고품질 한우산업 육성을 위해 혈통개량 지원사업, 우량암소 생산기반구축 지원사업, 소 유전체 정보분석 지원사업 등 체계적인 혈통개량 관리 및 우량암소 육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 hy인산인터넷신문

이 같이 함양군과 축산농가, 축협 등의 노력이 더해지며 지난해 경남 최고 한우를 선발하는 한우경진대회에서 함양군이 챔피언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함양 한우의 우수성 알리고 있다.

초우량 암소를 기증한 김정수 농가는 “그동안 한우를 사육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꿋꿋이 한길을 걸어온 것이 보람이고 기쁨이었다.”라며 “함양군 한우산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함양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함양산청축협 박종호 조합장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뜻깊고 기념적인 모범사례가 되었다.”라며 “김정수 농가와 같이 암소 개량을 통한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만이 어려운 환경속에도 축산농가가 경쟁력을 갖추고 생존할 수 있는 길로 앞으로도 함양산청축협은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정민권 기자 / 입력 : 2024년 02월 07일
- Copyrights ⓒhy인산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읍면소식】 함양읍 마천면 휴천면 유림면 수동면 지곡면 안의면 서하면 서상면 백전면 병곡면.....
【함양군백전면】 백운산 벚꽃가요제 성료..
(재)한국여성수련원, (사)평생교육사협회와 함께 양 기관의 역량강화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함양군의회, 제281회 임시회 폐회..
【읍면소식】 함양읍 마천면 휴천면 유림면 수동면 지곡면 안의면 서하면 서상면 백전면 병곡면.....
경남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아동학대예방 인형극 및 마술쇼’진행..
【함양군】 서상면 벚꽃축제 성료..
【백전벚꽃축제】 나운하 가수 공연..
평창군, 자살 고위험시기 집중 관리..
【백운산】 벚꽃 없는 벚꽃축제 성황리 마처..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