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19-10-14 10:32:5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행사안내

전기차 생산조합 중심 「강원형 일자리」 급물살


정유근 기자 / 입력 : 2019년 07월 22일
단기4352년 서기2019년

강원도는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확산방안 발표(‘19년 2월)에 따라, 강원형 일자리로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인 이모빌리티 산업을 선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통해 도내 제조업 비중의 지속 하락 및 자동차 부품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청년층 외부유출 방지 및 지역소멸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주목할 것은 기존 대기업 중심의 상생형 일자리와 달리 전기차 연구·생산 조합 중심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완성 전기차를 생산하고, 관련 기업의 집적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컨셉이다.

 특히, 중소기업간 조합을 결성하여 연구개발 부터 생산·판매·A/S까지 공동으로 추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강원형 이모빌리티 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 hy인산인터넷신문

 강원도는 강원형 모델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규제개선, 테스트 인프라 구축, R&D 지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

 강원형 일자리에는 완성차제조기업을 비롯하여, 부품 제조기업 등 총 13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생산참여기업은 ‘24년까지 투자 420억원, 신규 고용 2,000명을 창출하고, 금년내 초소형전기화물차를 출시하여 ’23년까지 4만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강원형 일자리」모델의 특징은 첫째, 대기업 중심이 아닌 중소기업간 협업하는 중소기업형 모델로서, 임금협상 중심이 아닌 신규 투자와 고용을 창출하는 투자촉진형 모델이다.

 둘째,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간 양보를 강원도형 일자리사업으로 지원하는 노사정 대타협형 모델이고, 지자체가 직접 기업에 지분투자하는 방식이 아닌 공공부문의 간접투자를 대폭 강화하는 모델이다.

 셋째, 단일기업 중심이 아닌 협약체결 이후라도 희망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다수기업참여형 모델이다.

 도에서는 강원형 일자리 상생협약 체결을 위해, 지난 6월 19일 협상개시 선포 이후, 협상 참여기업 노사측 대표와 추가 협상을 7월내 마무리 하고, 8월에는 상생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상생협약서에는 노사민정간 양보와 타협에 기반한 다양한 상생요소가 담긴다.

 노측에서는 적정 수준의 임금, 탄력근로제, 단체협약 유보 등에 양보하고, 이에 대응하여 사측은 신규 고용과 투자, 근로환경 개선, 협력사간 상생방안에 대해 수용하는 안으로 협상을 진행중이다.

 노사 양측의 양보에 대하여 지역주민들은 지역제품 우선 구매, 우수인력 공급, 공공지원 양보 등에 적극 협력하고, 강원도는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다양한 형태의 패키지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강원형 일자리 모델은 중소기업 생산조합 중심의 협업을 통해 강소 전문기업을 육성하는 진정한 상생형 일자리로 주목받고 있어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정 전망이 매우 밝다”고 말했다.
정유근 기자 / 입력 : 2019년 07월 22일
- Copyrights ⓒhy인산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이재우] 함양출신 향우가수 이재우 고향 함양공연
광양시 옥룡면, 추석 맞아 따뜻한 나눔의 손길 전해
“왜구를 물리쳐라”…내달 5일 ‘동동북축제’
[함양향우가수들] 노래는 사랑을 싣고 산삼가요콘서트
[천령문화재] 함양노래교실발표회 청춘을 돌리도
글로벌 함양산삼축제 대박! 36만명 참여 불로장생 기운 만끽
[함양산막] 산삼막걸리 페스티벌 성황
재경함양읍향우회 제14차 정기총회및회장 이.취임식
[가수 도화숙] 추석맞이 함양군민씨름대회 축하공연
함양군 국제우호교류단 글로벌 엑스포 성공개최 이끈다
포토뉴스
신문사소개 고충처리인제도 기사제보 제휴문의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찾아오시는 길
제호 : hy인산인터넷신문 / 명칭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경남, 아02237 / 등록일 : 2016년 11월 24일
발행연월일 : 2016 12월 06일 / 발행인·편집인 : 김윤국 / Tel: 055-963-5008 / Fax : 055-963-5008
발행소 : 경남 함양군 함양읍 고운로 23, 2층(운림리) / 사업자등록증 : 477-10-00534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윤국 / mail: hyinsanews@daum.net
Copyright ⓒ hy인산인터넷신문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4,141
오늘 방문자 수 : 9,125
총 방문자 수 : 11,804,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