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2025-07-15 07:04:2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
뉴스 > 기관단체뉴스

공주시, ‘포트 묘 농법’ 친환경 벼 재배로 농가 소득 향상

- 벼 농사에 신기술 도입으로 도복 방지에도 효과 만점 -
김윤국 기자 / 입력 : 2019년 10월 19일
단기4352년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올해 추진한 ‘포트 묘 농법’을 이용한 친환경 쌀 생산단지 조성 시범사업이 농가소득 제고에 큰 보탬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올해 초 벼농사 신기술 보급사업 일환으로 사곡면 호계리와 계룡면 기산리 등 2개소, 20ha를 대상으로 포트 묘 이용 친환경 쌀 생산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해 생력 자동 기계화를 통한 안정적인 친환경 쌀 생산에 주력했다.

포트 묘 이앙기로 3.3㎡당 50주 내외로 넓게 심는 이 농법은 모 이앙 후 활착이 빨라 초기 생육이 왕성하며, 줄기가 굵고 뿌리가 발달할 뿐만 아니라 도복과 병해충에도 강해 품질 좋은 쌀을 수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hy인산인터넷신문

또한 이앙하면서 동시에 깊은 물대기를 할 수 있어 잡초 발생 억제에 탁월하고, 이앙 직후 왕우렁이에 의한 섭식 피해를 줄일 수 있어 친환경 농법에 최적화된 벼 재배방법이다.

특히 이삭 패는 시기가 빨라짐에 따른 생산비 절감 효과는 물론 관행 기계이양 대비 쌀 수량이 7%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농가소득에도 일조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은복 기술보급과장은 “앞으로 경영비 절감은 물론 친환경 벼농사 재배에 적합한 저비용 신기술 보급사업을 발굴해 농업인들에게 지속적으로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김윤국 기자 / 입력 : 2019년 10월 19일
- Copyrights ⓒhy인산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2025년 재경서상면산악회 창립(創立) 26주년 기념식(記念式)..
신기배함양라이온스클럽 회장 취임식..
‘제49회 한국문학세상 신인상’에 윤휘 당선..
【견불사】6.25 나라사랑 호국음악회 개최..
【읍면소식】 함양읍 마천면 휴천면 유림면 수동면 지곡면 안의면 서하면 서상면 백전면 병곡면.....
【읍면소식】 함양읍 마천면 휴천면 유림면 수동면 지곡면 안의면 서하면 서상면 백전면 병곡면.....
함양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행복분과 어르신 인생사진 촬영..
함양군, 제28회 6.25 나라사랑 호국음악회 개최..
함양군의회, ‘오르GO 함양’ 홍보대사 엄홍길 대장 위촉행사 참석..
국민이 걷고 체험한 ‘빛의 길’ 2025 올해의 등대 우도등대 팸투어 성료..
포토뉴스